내과
증상
당뇨는 현재 국내에서 대략 400만 명 이상의 당뇨병 환자가 있는 것으로 이는 전체성인 인구의 10%를 웃돌며, 60대 이상 인구로 보면 20%를 넘어서는 수치입니다.
혈당이 많이 올라가면 갈증이 많이 나 물을 많이 섭취하며 자연스레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됩니다.
오랜 기간 고혈당 상태가 유지되면 신체에서 여러 합병증이 발생하며
대표적으로 망막병증(실명할 수 있음), 신 기능장애(신기능 저하로 심할 경우 투석이 필요함), 신경병증(저림, 통증)이고,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증상
고혈압이란 혈압이 정상보다 높은 혈압을 말합니다.
최근 발표된 JNC-8 에서 당뇨 및 신장병 환자도 140/90 mmHg로 진단기준이 다소 완화가 되었습니다.
특히나 70대 고령의 경우 150/90까지 투약 없이 식이 및 생활 습관을 조절하면서 관찰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세부 기준들이 있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140/90을 목표로 조절합니다.
고혈압 관리와 치료
고혈압을 관리하고, 치료하는 것에 가장 큰 목적은 바로 심혈관계질환 및 신장질환으로 인한 합병증을 줄이고, 사망률을 낮추는 것입니다. 따라서 혈압은 140/90mmHg 이하로 조절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특히 당뇨 및 신장병이 있는 환자들은 합병증이 더 높으므로 혈압의 목표치가 130/80mmHg로 더 낮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증상
고지혈증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 성분 물질(기름기)가 혈액 내에 증가하면서 혈관 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고 그 결과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상태입니다.
고지혈증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혈액 내 특정 지질이 증가하여 고지혈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비만이나 당뇨, 술과 같은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고지혈증이 발생할 수 있고 대부분 증상은 없으나 합병증이 발생하면 이와 관련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
가슴부위에는 심장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기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증상 또한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육통이나 소화기질환 때문에도 올 수 있는 증상이지만,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심장질환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지속될 경우 심장내과를 방문하여 적절한 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진료 안내
1588-2012
평 일AM 9:00 - PM 6:00
(오후 1~2시, 점심시간)
토요일AM 9:00 - PM 1:00
의료진 별 진료시간 및 공휴일 진료 일정은
내원 전 반드시 확인 부탁드립니다.
첨단의술과 인술을 겸비한
평촌나우 진료·편의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