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컨텐츠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흉추

흉추

골다공증성 압박골절

골다공증성 압박골절이란?

척추뼈가 외부 압박을 받아 골절되는 것으로 골다공증성 압박골절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골다공증성 척추압박골절이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뼈가 얇아지고 약해지는 골다공증으로 인해 특히 노인층이나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골다공증이 심할 경우 일상생활 중 가벼운 충격(기침, 넘어짐, 엉덩방아 등)에도 골절이 유발될 수 있으며 흉추와 요추가 연결되는 부위에서 주로 골절이 일어나게 됩니다.

사진

증상

국소적인 요통, 옆구리 통증 및 골절 발생 부위에 압통을 동반하게 되며 압박 골절이 심할 경우 척추 신경을 눌러 하지 마비, 감각장애, 대소변 장애도 생길 수 있습니다.

나우병원의 진단 및 치료

진단

단순 방사선 소견과 진찰 소견만으로도 척추 압박골절의 정도를 알 수 있으나 신경압박의 유무와 골절의 발생 시점을 판단하기 위해 MRI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나우 비수술 치료센터

적어도 다치고 난 이후 약 2~4주가량의 침상 안정이 필요하며, 진단 후 약 3개월가량의 약물치료 및 흉요 천추 보조기(TLSO) 착용을 하게 됩니다.

나우 수술치료센터

경피적 척추 성형술 (Vertebroplasty / Kyphoplasty)
최근에는 장기간의 침상안정으로 인한 합병증의 예방과 빠른 통증 감소를 목적으로 척추체를 복원하는 시술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보존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심한 통증이 지속되거나 새로 진행되는 골다공증성 척추압박골절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최근 3개월 이내의 척추압박골절 환자에 대해 시술의 효과가 좋습니다.
시술 방법으로는 피부 절개를 시행하지 않고 X-선 투시함에서 골절 부위에 특수한 바늘(bone marrow needle)을 삽입하여 골시멘트를 주입하여 압박골절을 정복, 단단하게 만드는 시술입니다.
수술실에서 국소마취하에 이루어지고 30분 정도 소요되며 시술 후 단시간의 안정 후 거동이 가능합니다.

경피적 척추 후반 성형술(풍선 성형술)
골다공증성 척추압박골절에 특수한 풍선을 삽입하여 압박된 척추체를 교정 후 골시멘트를 채우는 방법입니다.
풍선을 삽입하여 척추체를 교정 후 골시멘트를 주입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척추성형술보다 골시멘트가 새어 나올 확률이 적어 안전합니다.

수술 후 관리 및 경과

후방 현미경 감압술
일반적으로 수술 당일 저녁부터 보행을 시작하게 되고, 수술 후 약 2주간의 보조기 착용이 필요하고, 수술 6주 후부터 목에 대한 재활운동을 실시합니다.
일상생활 복귀는 가급적 빨리하는 것을 권하지만, 질병의 상태, 환자의 직업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전방 디스크 제거술 및 유합술, 인공디스크 치환수술
일반적으로 수술 당일 저녁부터 보행을 시작하게 되고, 수술 후 3개월가량 목에 보조기를 착용해야 합니다.
일상생활 복귀는 가급적 빨리하는 것을 권하지만, 환자의 직업 종류에 따라 4~6주 정도의 기간 동안 정상적인 강도의 업무 복귀에는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사례

  • 사진

    골다공증성 압박골절 사례

  • 사진

    골다공증성 압박골절 수술

  • 사진

    골다공증성 압박골절 수술 후

관련기사

진료 안내

1588-2012

평    일AM 9:00 - PM 6:00
(오후 1~2시, 점심시간)

토요일AM 9:00 - PM 1:00

의료진 별 진료시간 및 공휴일 진료 일정은
내원 전 반드시 확인 부탁드립니다.

빠른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