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컨텐츠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무릎

무릎

반월상 연골판 손상

반월상 연골판이란?

사진

반월상 연골판이란 대퇴골과 경골사이에 놓인 반원형(초승달 모양)의 섬유연골성 조직으로 내측 및 외측에 각각 존재합니다.
이들은 관절면의 2/3를 덮고 있습니다. 체중을 하퇴부로 전달하고 대퇴골과 경골간의 관절 접촉면을 넓히는 역할을 주로 합니다.
외측 보다는 내측 연골판이 더 빈번히 파열됩니다.

원인

상대방과 충돌에 의한 접촉성 손상보다는 비접촉성 손상(순간 방향전환,급정지,미끄러짐등)에 의하여 발생하며 점프, 급정지 같은 동작에서 뼈사이에 연골판이 끼이면서 찢어지게 됩니다. 특히, 중년이상에서는 퇴행성 변화로 연골판이 약해진 경우 가벼운 충격에도 잘 다칩니다.

증상

반월상 연골이 파열되면 무릎을 구부리거나 똑바로 걸을 때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통증으로 인해 다리를 절거나, 무릎이 붓거나, 무릎 내부에서 소리가 납니다. 무릎에 힘이 빠지고 꺾이거나, 무릎 안에 끼인 것 같으면서 무릎을 굽히고 펴는게 잘 안 되는 증상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나우병원의 진단 및 치료

진단

MRI 촬영 정밀검사(95% 정확도)
반월상 연골판 파열시 : 전문의 문진

나우 비수술 치료센터

사진

파열의 양상이 경미하고 기계적 증상을 유발하지 않는 안정적인 파열은 안정 치료와 약물 치료를 시도하기도 합니다.

나우 수술치료센터

내부에 혈관이 있어 골절된 경우 다시 붙게 되는 뼈조직과 달리 반월상 연골은 외곽부 20%정도에만 혈관이 분포되어 있어 저절로 낫는 경우는 거의 드물며 그냥 둘 경우 손상이 더 커지거나 퇴행성 변화가 올 수 있으므로 수술적 치료해야 합니다.

수술 : 관절 내시경 시행, 단 파열 형태에 따라 반월상 연골을 그대로 꿰매는 수술(meniscus repair)과 찢어진 부분을 그대로 부분 제거하는 수술(menisectomy)을 결정하게 됩니다.

사진

수술 후 관리 및 경과

반월상 연골판의 단독 손상인 경우, 수술 후 바로 통증을 느끼지 않는 한도 내에서 능동적 관절 운동을 허용합니다. 근력 강화를 위해 등장성 사두거근 수축 운동, 하지 직거상 운동, 족관절 운동, 무릎관절 능동 굴신 운동을 술 후 다음날 부터 하게 됩니다.일반적으로 수술 후 목발을 사용하며, 목발을 사용하는 이유는 수술부위의 연골을 보호하는 차원입니다.

목발을 사용하는 기간은 환자분의 나이, 수술 시 연골상태, 수술형태에 따라 좌우됩니다. 보통 4~5주 정도 목발을 짚게 됩니다. 수술 후 일주일 후에는 사회활동이 가능하며 근육의 기능이 회복되는 데 보통 6주가 소요됩니다. 사두거근의 수축능력이 정상부위의 80%정도 회복되면 스포츠 활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변화가 심하거나, 광범위한 반월상 절제술이 시행된 경우 술 후 4~6개월까지 스포츠 활동을 제한합니다.

수술적 치료사례

  • 사진

    연골판 부분 절제술 전

  • 사진

    연골판 부분 절제술 후

  • 사진

    연골판 봉합술 전

  • 사진

    연골판 봉합술 후

진료 안내

1588-2012

평    일AM 9:00 - PM 6:00
(오후 1~2시, 점심시간)

토요일AM 9:00 - PM 1:00

의료진 별 진료시간 및 공휴일 진료 일정은
내원 전 반드시 확인 부탁드립니다.

빠른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