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컨텐츠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엉덩이

엉덩이

무혈성 괴사

무혈성괴사란?

사진

뼈는 딱딱하지만, 우리의 살과 마찬가지로 세포가 들어 있는 살아 숨 쉬는 조직입니다.

따라서 혈액의 순환이 필요하고 이것이 없으면 죽기 마련입니다.
어떠한 이유로든 뼈로 가는 혈액 순환에 장애가 발생하여 뼈 조직이 죽어버리는 것을 골의 무혈성괴사라고 합니다.

원인

퇴행성 관절염의 주원인은 노화입니다. 하지만 다행히 고관절의 퇴행성관절염은 나이가 많이 들어도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흔하게 찾아오지 않습니다. 물론 특별한 이유 없이 노화로 고관절에 퇴행성관절염이 찾아오는 환자분들이 간혹 있지만 다른 원인이 있어 퇴행성 관절염이 오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고관절 주위의 골절, 대퇴비구충돌증후군, 대퇴골두골괴사, 고관절이형성증, 말단비대증, LCP병 후유증, 관절감염 후유증 등 다양한 원인이 고관절의 퇴행성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증상

통증은 주로 사타구니 부분이 아프게 됩니다. 하지만 때로는 허벅지 앞쪽으로 관절보다 아래쪽으로 통증이 내려가는 경우도 있고 엉덩이 옆이나 뒤쪽이 동반되어 아플 수도 있습니다. 걸어 다닐 때 통증이 심해질 수 있고 앉았다가 설 때 심하게 아플 수 있습니다. 양반다리 할 때 통증이 생기거나 점점 양반다리 자세를 하기 어려워질 수 도 있습니다. 괴사된 뼈가 함몰되어 무너지는 경우 갑작스럽게 극심한 통증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우병원의 진단 및 치료

진단

대퇴골두 무혈성괴사는 진행이 된 경우 엑스레이 사진에서 발견 가능합니다. 하지만 초기이거나 골두의 함몰이 보이지 않으면 엑스레이 만으로 진단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의외로 흔하게 발생합니다. 또한 약 60%에서 증상이 없는 반대쪽에도 괴사가 숨어 있는 경우가 있어 조금이라도 의심이 되는 경우 MRI 검사는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나우 비수술 치료센터

대퇴골두 무혈성괴사에 가장 좋은 수술적 치료는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고관절 전치환술 입니다. 고관절 전치환술은 단일 수술로 가장 연구결과가 많은 오래 연구 되고 효과가 입증된 매우 좋은 수술입니다. 이전에는 관절면에 삽입되는 물질이 플라스틱이라 수명에 제한이 있었지만 요즘은 세라믹 관절면을 사용하기 때문에 수명 또한 비약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수술 후에 증상 감소 효과가 탁월하고 일상생활에 거의 지장이 없는 환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정형외과 수술 중 하나입니다.

나우 수술치료센터

수술 후 하루나 이틀 경과 후 보행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와 뼈가 유합 되는 시기가 있기 때문에 초기에는 워커나 목발을 사용합니다. 이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보통 2주에서 4주간 사용하게 됩니다. 퇴원은 봉합사를 제거하는 수술 후 2주 경 가장 많이 하지만 경과가 빠를 경우 더 일찍 퇴원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워커나 목발을 제거하고는 정상 보행을 시도하나 인공관절의 탈구를 예방하기 위해 고관절을 많이 구부리는 행위나 다리를 꼬거나 바닥생활은 수술 후 3개월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보기 좋은 보행을 위해서는 엉덩이 근육을 강화 시키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다리를 벌리게 해 주는 외전근의 힘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수술 후 불편감이 감소되는 대로 옆으로 누워서 수술한 다리를 하늘로 벌려 주는 운동을 꾸준히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연세가 많아서 회복이 더딘 경우 스포츠센터에 마련된 수중치료를 하면 좋은 호전을 보입니다. 수술 3개월 경부터 대부분의 정상 생활이 가능하고 6개월이 경과하면 운동활동도 임플란트에 무리를 주지 않는 범위에서 가능합니다.

수술 후 관리 및 경과

수술 후 하루나 이틀 경과 후 보행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와 뼈가 유합 되는 시기가 있기 때문에 초기에는 워커나 목발을 사용합니다. 이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보통 2주에서 4주간 사용하게 됩니다. 퇴원은 봉합사를 제거하는 수술 후 2주 경 가장 많이 하지만 경과가 빠를 경우 더 일찍 퇴원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워커나 목발을 제거하고는 정상 보행을 시도하나 인공관절의 탈구를 예방하기 위해 고관절을 많이 구부리는 행위나 다리를 꼬거나 바닥생활은 수술 후 3개월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보기 좋은 보행을 위해서는 엉덩이 근육을 강화 시키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다리를 벌리게 해 주는 외전근의 힘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수술 후 불편감이 감소되는 대로 옆으로 누워서 수술한 다리를 하늘로 벌려 주는 운동을 꾸준히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연세가 많아서 회복이 더딘 경우 스포츠센터에 마련된 수중치료를 하면 좋은 호전을 보입니다. 수술 3개월 경부터 대부분의 정상 생활이 가능하고 6개월이 경과하면 운동활동도 임플란트에 무리를 주지 않는 범위에서 가능합니다.

수술적 치료사례

  • 사진

  • 사진

고관절 전치환술은 관절의 앞쪽을 절개하는 방법과 뒤쪽을 절개하는 방법이 있는데 뒤쪽을 절개하는 방법이 중요한 근육의 손상을 덜 주면서 수술이 쉽고 더 신속하게 끝납니다. 단 뒤쪽으로 절개하는 경우 수술 후 관절의 탈구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지는데 최근에 사용되는 임플란트의 대퇴 골두 직경이 크기 때문에 이런 우려는 거의 없다 할 수 있습니다.

진료 안내

1588-2012

평    일AM 9:00 - PM 6:00
(오후 1~2시, 점심시간)

토요일AM 9:00 - PM 1:00

의료진 별 진료시간 및 공휴일 진료 일정은
내원 전 반드시 확인 부탁드립니다.

빠른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