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컨텐츠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족부(발)

족부(발)

족저 근막염

족저 근막염이란?

사진

족저 근막은 발바닥에 있는 단단한 구조로
40대 전후 (특히 여성)에 비만하거나 뒤꿈치를 자극하는 활동을 한 이후 점진적으로 발의 뒤꿈치의 내측에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원인

주로 아침에 통증이 심하고 활동함에 따라 감소되나 낮 시간 활동 중단 후 활동 재개시 통증이 발생됩니다. 그러나 상태가 진행되면 체중 부하등의 활동 시 증상이 악화되게 됩니다.

증상

원인으로 편평족, 요족등의 발의 변형이 동반된 경우, 부적절한 신발사용 및 과도한 보행, 족관절의 최대 족저 굴곡과 중족지 관절의 배측굴곡이 동시에 요구되는 활동(달리기, 댄싱)과 관련이 있으며, 족관절의 배측 굴곡 감소가 중요한 위험인자이며, 비만 및 과도한 체중부하도 위험인자가 있습니다.

나우병원의 진단 및 치료

진단

사진

이학적 검사, 방사선 검사(X-ray), 초음파 검사등이 있습니다. 족저 근막의 초음파 소견상 퇴행변화와 만성 염증에 의한 두꺼워지는 변화 관찰됩니다.

나우 비수술 치료센터

보통 약 6~8주 정도 치료 기간이 필요하며 일부 6개월 이상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체외충격파 치료(ESWT)는 주 1회, 총 5회 정도 치료가 이루어지며 도수치료도 병행됩니다.

나우 수술치료센터

수술적 치료는 족저근막 부분 절개술이 있습니다. 1년 이상 비수술적 치료에도 반응이 없는 경우, 업무를 방해하는 정도의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에 수술적 치료가 진행됩니다.

진료 안내

1588-2012

평    일AM 9:00 - PM 6:00
(오후 1~2시, 점심시간)

토요일AM 9:00 - PM 1:00

의료진 별 진료시간 및 공휴일 진료 일정은
내원 전 반드시 확인 부탁드립니다.

빠른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