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컨텐츠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무릎

무릎

슬개골 탈구

슬개골 탈구란?

사진

슬개골 탈구란, 슬개골이 정상적인 위치인 대퇴골 활차 부위로부터 이탈되어 빠져나오는 것을 가리킵니다.
슬개골 탈구의 원인은 크게 기존에 해부학적인 이상이 없던 정상적인 무릎에 강력한 외상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 탈구와
기존에 해부학적인 이상으로 인하여 일상적인 동작이나 작은 충격에도 쉽게 발생하는 탈구가 있습니다.

원인

슬개골 탈구를 조장하는 해부학적 이상으로는 무릎 주위의 근육, 힘줄, 인대의 이완 및 무릎 관절의 정렬 이상 등이 있으며 슬개골 자체의 발육이 완전하지 못한 경우, 슬개골이 비정상적으로 높이 위치한 경우, 대퇴골 활차 부위의 발육이 좋지 못한 경우, 슬개골 내측 인대의 과도한 이완 등 다양합니다.

증상

슬개골은 대부분 바깥쪽으로 탈구되고 무릎 관절이 부어 오르면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무릎을 구부린 자세를 취하게 되며 간혹 무릎 안쪽이 튀어 나온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탈구가 반복적으로 일어나면 환자는 활동시 자주 무릎에 불안한 느낌을 받게 되며 탈구 횟수가 증가할수록 슬개-대퇴 관절에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 계단 및 경사진 길을 다닐 때 지속적인 전방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나우병원의 진단 및 치료

진단

사진

슬개골이 탈구된 상태를 직접 관찰함으로써 쉽게 진단이 가능하나 탈구된 후 다시 제자리로 정복된 상태로 내원하게 되면 무릎을 약간 구부린 상태에서 슬개골을 바깥으로 밀어보는 검사 등의 진찰과 방사선 사진 촬영을 통하여 슬개골의 위치 및 슬개-대퇴 관절의 발육 상태 및 모양 등을 확인함으로써 진단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동반된 연골의 손상을 확인하기 위하여 자기공명영상 등의 정밀 검사를 요할 수 있습니다.

나우 비수술 치료센터

사진

고전적으로는 우선적으로 보존적 요법을 시행한 후 탈구가 반복될 경우 수술적 치료를 해 왔으나 최근에는 특히 처음부터 슬개골 탈구를 조장하는 해부학적인 이상을 동반하지 않은 환자에서 단순히 외상에 의하여 탈구가 발생한 경우 조기에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보존적 치료로 약 3-6주 정도 무릎을 신전시킨 상태에서 석고 부목 등을 이용하여 고정한 후 이후 관절 운동 및 근력 재활운동 운동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나우 수술치료센터

수술적인 치료 방법은 환자의 기저 상태에 따라 다양하며 대표적으로 슬개골의 외측 인대를 이완시켜 주거나 내측 인대를 중첩, 보강, 재건시켜 줌으로써 슬개골을 바깥쪽으로 끌어가려는 힘을 줄이고 안쪽으로 끌어오려는 힘을 늘려주는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선천적으로 대퇴 활차 부위가 깊지 못한 경우, 이를 깊게 만들어 주는 성형술이나 슬개골 위를 지나가는 힘줄의 주행 방향이 불량한 경우 그 배치를 조절하여 슬개골이 바깥쪽으로 빠져나가려는 경향을 줄여주는 수술이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사례

  • 사진

    (수술)탈구가 반복되는 경우 자가힘줄을 이식하여 MPFL이라는 인대를 재건한 사례

  • 사진

  • 사진

    수술 후 방사선 사진

진료 안내

1588-2012

평    일AM 9:00 - PM 6:00
(오후 1~2시, 점심시간)

토요일AM 9:00 - PM 1:00

의료진 별 진료시간 및 공휴일 진료 일정은
내원 전 반드시 확인 부탁드립니다.

빠른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