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의 뼈는 7개의 경추라는 척추뼈로 연결되어 있고 각각의 뼈 사이를 한쌍의 신경이 목에서 팔로 뻗어 나가 우리가 팔을 움직이고 손을 움직이는 동작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게 됩니다. 이렇게 신경이 빠져 나가는 구멍을 추간공간(Foraminal space)이라 지칭하고 이러한 추간공간이 좁아져 있는 상태를 추간공간 협착증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다양한 원인들이 제시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목에 무리가 되는 행동들에 의한 추간판의 손상으로 인한 높이의 감소가 일차적인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이외에도 척추뼈를 연결하는 관절의 변성으로 인하여 추간공간으로 골극이 형성되어 신경을 누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주변에서 영양분을 혈관을 통해 공급받는 추간판의 변성이 큰 원인으로 알려져 있기에 흡연은 추간공간 협착증 질환의 악화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환자분의 임상증상 및 이학적 소견과 단순방사선사진(X-Ray)를 통해 질환을 의심하게 되는데, 단순 방사선 사진에는 추간공간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없기에 신경증상이 뚜렷한 환자에게는 확진을 위해서는 MRI 영상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증상을 일으키는 목신경의 침범된 분절을 정확히 확인하기 위해서 근전도 및 신경전도검사로 신경학적 이상을 추가 검사하실 수도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신경이 지나가는 추간공이 좁아지는 동시에 주변의 마모된 디스크가 추간공으로 밀려 나와 있는 경우가 동반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서서히 진행된 병변에서 갑작스런 자극이나 동작에 의해 좁아진 추간공을 지나는 신경이 자극을 받아 상지쪽으로 심한 방사통이나 수면 장애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아서 당장 수술적 치료를 고려 할 정도가 아니라며, 우선적으로 신경의 안정을 목적으로 약물 치료 및 물리치료, 그리고 특정 신경부위에 항염증제를 사용하는 경막외 신경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경추부 추간공간 확장수술
너무 여러마디의 추간공이 좁아져 있는 경우에 부분적으로 후방 신경 감압수술을 통해 신경이 지나가는 공간을 넓혀주는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경추부 전방 유합수술
추간공간 확장수술로는 한계가 있고 골극이 심하게 형성되어 있는 경우에 목의 앞쪽에서 접근하여 추간공을 넓혀주는 수술적 방법을 택하게 됩니다.
수술 후 약 4~6주간의 경추 보조기 착용이 필요하며 목을 굴곡하는 동작을 일시적으로 제한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후방 접근법을 이용한 신경 감압수술을 시행한 경우 추간공에서 골극이 계속 자극을 일으키는 경우도 발생하며 이러한 경우 전방 접근법을 사용하여 수술을 다시 해야 하는 경우도 간혹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진료 안내
1588-2012
평 일AM 9:00 - PM 6:00
(오후 1~2시, 점심시간)
토요일AM 9:00 - PM 1:00
의료진 별 진료시간 및 공휴일 진료 일정은
내원 전 반드시 확인 부탁드립니다.
첨단의술과 인술을 겸비한
평촌나우 진료·편의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