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컨텐츠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요추

요추

척추 분리증

척추 분리증이란?

사진

척추 분리증은 척추의 후방에 있는 상관절 돌기와 하관절 돌기가 각각 위의 척추 및 아래의 척추와 관절을 이루는데,
상관절 돌기와 하관절 돌기 사이에 있는 관절 간에 좁아진 부위(협부)에 결손이 발생한 상태입니다.
협부에 스트레스성 골절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제5번 요추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척추 분리증은 척추뼈의 구조에 이상이 생긴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원인

척추분리증의 대표적인 원인은 선천성 관절간 협부에 결함이 있거나
허리의 외상 및 격한 스포츠 활동(체조, 무술, 축구, 레슬링, 다이빙)이 반복되는 경우에
관절간 협부에 과부하가 발생하여 생긴 피로 골절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선천성 관절간 협부 결함
격한 스포츠 활동 (체조, 무술, 축구, 레슬링, 다이빙)
허리 외상

증상

척추분리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장 약한 부위인 분리증의 결손 부위에 요통을 호소할 수 있으며, 허리를 펼 때 더 심한 요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척추분리증이 심화되면 척추뼈가 전방으로 이동하는 척추전방전위증이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지로 내려가는 신경근을 압박하여 다리로 뻗치는 듯한 통증(방사통)이 발생할 수도 있고, 오랜 도보 시 다리가 저리거나 당기는 증상(신경인성 파행)이 나타납니다.


심한 요통
합병증 (척추전방전위증)
하지 신경 압박
방사통
다리 저림 및 당김

나우병원의 진단 및 치료

진단

  • 사진

    정상 척추

  • 사진

    척추 분리증 환자

가장 중요한 것은 자세한 병력의 청취 및 요통이 있는 환자에서 눌러서 아픈 통증(압통)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하지의 방사통 및 신경인성 파행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X선 촬영을 하여 관절 간 협부에 결손이 있는지, 척추 분리증이 진행하여 척추 전방 전위증이 발생하였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단층촬영(CT)을 하면, 뼈에 대한 평가를 자세히 할 수 있기 때문에 관절 간 협부의 뼈 결손 여부 및 척추 전방 전위증 여부를 더 명확하고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방사통 및 신경인성 파행이 있는 경우에는 척추 자기공명영상(MRI) 촬영을 통해 신경이 눌리는 부위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우 비수술 치료센터

척추 분리증 비 수술치료 방법은 과격한 운동을 금하고,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아스피린 등)를 복용하면서, 허리의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소아에서는 척추 분리증이 척추 전방 전위증으로 진행하지 않는지 1년마다 X선을 촬영하여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나우 수술치료센터

척추분리증은 결손 부위가 자연적으로 결합될 가능성이 미비하여 척추와 그 아래 척추를 한 뼈가 되도록 붙여서 고정시키는 방법인 추체간 유합술 또는 후외방 유합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평촌서울나우병원 추체간 유합술은 비수술적 치료를 하여도 증상이 1년이상 지속적인 경우 등에 제한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척추와 그 아래 척추 사이의 추간판(디스크)을 제거하고, 추간판을 제거한 빈 공간에 환자 본인의 골반뼈에서 떼어낸 뼈나 인공뼈를 삽입한 뒤, 수술용 척추경 나사못을 이용하여 고정하는 방법으로 척추끼리 완전히 유합이 될 때까지 약 3개월에서 6개월간의 시간이 걸리게 된다.

재활치료 및 예방 방법

과격한 운동을 피하고 척추 주변의 근육들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을 하면 척추 분리증의 발생이나 척추 분리증이 척추 전방 전위증으로 진행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허리의 근육 길이의 변화는 크지 않고 근육에 힘이 들어가 근력과 근 지구력을 유지할 수 있는 허리 주변의 근육들에 대한 등척성운동(Isometric Exercise)을 꾸준히 유지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진료 안내

1588-2012

평    일AM 9:00 - PM 6:00
(오후 1~2시, 점심시간)

토요일AM 9:00 - PM 1:00

의료진 별 진료시간 및 공휴일 진료 일정은
내원 전 반드시 확인 부탁드립니다.

빠른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