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컨텐츠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요추

요추

척추 전방전위증

척추전방전위증이란?

사진

척추전방전위증이란 척추체가 하부의 척추체에 비해 전방으로 전위(이동)된 상태로,
척추를 연결하는 뼈가 분리되거나, 이동된 척추체가 내부에 추간공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원인

척추전방전위증의 대표적인 원인은 선천성 전방전위증, 퇴행성 변화에 따른 관절 변성, 척추뼈 협부에 만성적인 피로 누적으로 인한 디스크 약화, 척추 수술 후 합병증(의인성 전방전위증), 악성종양, 외상 등 입니다.


선천성 전방전위증
퇴행성 변화로 인한 관절 변성
척추뼈 협부의 만성 피로 누적 및 디스크 약화
척추 수술로 인한 합병증 (의인성 전방전위증)
악성종양
외상

증상

척추전방전위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상부 척추뼈가 배 쪽으로 밀려나가면서 심한 요통이 발생하고, 허리를 편 상태에서 척추뼈를 만져봤을 때 특정 돌출부에 압통이 느껴집니다. 아침 기상 시, 허리를 움직이는 동작 중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 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또한 장시간 기립, 도보 후 허리와 엉치뼈, 무릎 통증이 발생합니다.


심한 요통
특정 척추뼈의 돌출과 압통
허리통증
다리 저림 또는 당김
주변 관절의 통증 (엉치뼈, 무릎)

나우병원의 진단 및 치료

진단

사진

이학적 검사를 통한 진찰 소견과 단순방사선사진(X-Ray)를 통해 질환을 의심하고 치료를 진행하는 경우가 우선 입니다.
하지만, 환자의 상태파악을 위해서 정확한 진단 및 치료 방침의 결정을 위해서 CT나 MRI 등의 정밀검사를 시행하여 신경관의 상태와 신경의 눌림 정도를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나우 비수술 치료센터

척추전방전위증 비수술치료 방법은 약물 치료, 물리 치료, 신경 주사 치료, 척추 관련 시술로, 환자 상태에 따라 단독 또는 병행하여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협착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비수술 치료만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나우 수술치료센터

비수술적 치료에도 심한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게 됩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의 경우 신경이 지나가는 길에서 신경이 눌리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전방 전위증이 발생되어 있어도 불안정성이 심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환자의 증상 정도에 따라 미세현미경하 후방 신경감압술을 시행만으로 증상의 호전을 기대 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불안정성이 심하게 동반되어 있거나 추간공이 많이 좁아져 있어 후방 신경 감압수술만으로 어려운 경우는 척추경 금속 나사못을 이용한 척추체 고정수술 및 골이식을 통한 척추체 유합술의 방법으로 수술하게 됩니다.

수술 후 관리 및 경과

사진

일반적으로 수술 후 2~3일부터 보행을 시작하게 되고, 수술 후 1달부터 허리에 대한 재활 운동을 실시하며, 수술 후 3개월가량 보조기를 착용해야 합니다.
일상생활 복귀는 1~2달 사이에 하는 경우가 많지만, 직업의 종류에 따라 3개월가량은 안정을 취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사례

사진
사진
사진

진료 안내

1588-2012

평    일AM 9:00 - PM 6:00
(오후 1~2시, 점심시간)

토요일AM 9:00 - PM 1:00

의료진 별 진료시간 및 공휴일 진료 일정은
내원 전 반드시 확인 부탁드립니다.

빠른 상담